빅데이터 석사과정

기업연계 주말 석사과정으로 운영합니다.

빅데이터 (Strategic Management of Big Data Analytics:SMBA) 석사 과정

연세대학교의 빅데이터 석사과정인 SMBA(Strategic Management of Big data Analytics)는 기업의 빅데이터 니즈에 맞추어 최적으로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먼저 이 프로그램은 계약프로그램으로 기업에서 빅데이터 전문가를 키우려 할 때 가장 알맞은 프로그램으로서 기업 업무를 가장 잘 아는 인재를 빅데이터 전문가로 양성할 수 있게 하여준다.

또한 다른 빅데이터 교육과정이 분석 또는 IT를 통한 빅데이터 운영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 비하여 이 프로그램은 연세대학교 내의 정보대학원, 산업공학과, 응용통계학과, 문헌정보학과, 경영학과, 컴퓨터공학과, 커뮤니케이션 대학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외부 실무 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융합 프로그램으로서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뿐 아니라 기업의 빅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14년 신설된 이 프로그램은 현재 3기를 모집중이며, 1기생들은 지난 1년간의 교육을 토대로 지난해에만 산업통상지원부 주최의 공공데이터활용 공모전 1위, 중소기업청 창업지원사업 선정, 행정자치부 주체 공공데이터활용경진대회 국무총리상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

배경 및 목표

  • 기업의 고객 데이터 추적/ 수집행위의 증가를 통한 경제성 확보 가능성 향상
  • 다양한 콘텐츠의 사용 및 관련 정보의 증가로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운영 환경 도래
  • SNS의 급격한 확산과 비정형 데이터 폭증에 따른 질적 정보의 유용성 활용시기 임박
아래화살표
  • 기존 방식으로 다룰 수 없는 큰 규모의 데이터 솔루션 기반 융합 교육
  • 다수의 데이터 기반 관리기법, 제도적 지원, 운영환경에 대한 실무 기반의 전문 교육
  • 전문가와의 교류 및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전문가 육성

효과적인 데이터처리 및 응용 능력을 바탕으로 현황 분석 및
효과적인 의사결정력을 창출할 수 있는 빅데이터 분석과 융합경영 전문가 양성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전문 교육 기반
빅데이터 분석과 융합경영 핵심경쟁력 함양

빅데이터 처리관점에서
기술과 경영적 융합교육
  • 소비자 행동 및 시장 변동에 대한 예측을 통한 신사업 발굴능력향상
  • 실시간 대용량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 능력 함양
  • 시장 데이터 활용을 통한 분석적 교육과정 적극 활용
빅데이터 관련 이론교육과
실무경험의 시너지
  • 빅데이터 분석 및 처리능력을 중심의 이론적 교과 과정과 현장 전문가의 실무교육과정의 체계적 운영
  • 국내외 정보처리 전문가의 경험 공유 및 전문 컨퍼런스 참여를 통한 노하우와 최신 데이터 처리 트렌드 학습
효율적 의사결정을 위한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
  • 분석처리 자동화 알고리즘에 대한 학습을 통한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역량 개발
  • 실험 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한 수요포착 및 성과개선 프로세스 학습
  • 빅데이터 실시간 분석과 시장 대응 능력 학습을 통한 기업 경쟁력 제고

빅데이터 전문가 석사 과정 운영방안

운영방식 교수진 및 학생 커리큘럼 및 강의방식
주말 석사 교육과정
  • 강의시간 : 금(18:00 ~ 21:00), 토(09:00 ~ 16:00)
  • 교육기간 2년 : 2년강의 (실무프로젝트+논문포함)
교수진
  • 연세대 교수진(정보대학원, 응용통계학과, 문헌정보학과, 산업공학과, 컴퓨터공학과, 경영대학 등)
  • 국내외 최고 수준의 교수 /연구원/전문가 초빙
학생
  • 빅데이터분석과 활용 특화
  • 참여기관 추천으로 선발
  • 기업에 교육성과 피드백
  • 연세대 정규 석사학위 취득
커리큘럼
  • 세계최고의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과정을 벤치마킹하여 경쟁력있는 교과과정 개발
강의방식
  • 문제해결 중심의 학습
  • 각 과목에서 사례연구, 실습, 프로젝트 비중을 일정 비율 이상 유지
  • 원활한 의사소통 및 협업을 위하여 그룹 과제, 온라인 학습 인프라 적극 활용

교육 과정 구성

주요 교과 내용

구분 과목 주요 내용
디지털 비즈니스 소셜미디어분석론
  • 소셜미디어의 특징과 프로세스 분석, 소셜마케팅믹스, 소셜미디어 마케팅 기획, 소셜미디어의 효과 측정 등을 학습
비즈니스환경과 소셜네트워크
  • 경영학 관점에서 소셜 네트워크의 활용 방식 및 소셜 네트워크 분석기법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서 비즈니스 영역의 활용 방식을 실무 사례 및 분석 과제를 통해 학습
IT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 비즈니스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한 빅데이터 IT 비즈니스 연구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 데이터 처리 인프라의 개괄적 이해, 스마트 시대 Business의 전략적 이용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 성공적인 경영자와 관리자가 되기 위한 과정을 연구
빅데이터 관련 법과 제도
  •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국내외 법 및 제도 학습
컴퓨터 공학 빅데이터 컴퓨팅
  • 빅데이터 응용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고 실제 처리기법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
대용량 멀티미디어 자료 처리
  • Hadoop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데이터의 분산처리 프레임워크 방식을 배양
데이터 프로그래밍 실무
  • 빅데이터의 효과적인 클린징 처리와 가공, 데이터 크롤링 및 가공 처리 과정을 실습함으로서 정보화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
빅데이터 처리 표준 및 제도
  • 빅데이터 처리 관련 국내외 표준 및 관련 처리 절차 및 제도 학습
응용 통계학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통계적 분석론
  • 비즈니스 화경에서 필수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예측적 분석의 접근방법을 학습
R-데이터마이닝
  • 효과적인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성취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체계적인 분석 및 해석 능력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습
소셜애널리틱스
  • 소셜 네트워크 중심의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전문 분석능력을 배양
데이터최적화와 시뮬레이션
  • 빅데이터의 시각화 원리와 실제 디자인 관련 이슈를 소개하고 이를 학습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 비즈니스 관점에서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관련 분석도구 실습
연구조사방법론
  • 빅데이터 연구를 위한 연구 조사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연구 조사의 기본 핵심사항들을 학습함으로서 논문 작성 능력 함양
경영학 산업별 빅데이터 응용
  • 유통, 운송, 금융, 제조, 통신, 의료 등 각 산업별로 상이한 빅데이터의 생성, 수집, 저장 및 관리 응용에 대한 프로세스 및 전략적 접근을 통한 학습
빅데이터 의사결정모형
  • 산업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가 기업과 고객에게 어떤 이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학습

지원 및 입학

지원자격

  • 4년제 대학 학사학위 소지자
  • 상시근로자 5인이상 사업장에 재직중인 자
  • 기업에서 50% 이상 등록금 지원이 가능한 자

교육경비

  • 1,000만원 / 학기
  • 강의중 식사 지원
  • 정기주차 등록비 지원
졸업요건

석사학위

  • 36학점 및 학위논문 작성과 제출
  • 각종 세미나 참여 및 토론
  • 연세대가 정하는 영어 점수 (TOEIC 730)

졸업 요구 사항(36학점)

  • 전공(32학점)
  • 졸업논문(3학점)
  • 개별 기업프로젝트(1)

참고사항

  • 주임교수: 이정우 02-2123-4526, jlee@yonsei.ac.kr
  • 담당직원: 전정규 02-2123-4188, gsi@yonsei.ac.kr, FAX : 02-2123-8654
  • 학위명: 정보시스템학 석사(빅데이터) (M.S. in Information Syste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