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미디어전략 석사과정

기업연계 주말 석사과정으로 운영합니다.

기본정보

  • 1. 지원 기간 : 2024년 11월 중
  • 2. 정규 석사 2년 과정
  • 3. 학기당 등록금 1,250만원 (2년간 총 4회 납부 : 총 5,000만원)
  • 4. 수업학기는 연간 3학기가 편성되나 등록금 납부는 연간 2회만 납부함
  • 5. 교육부 '계약학과 운영규정'에 따른 제출서류 (상세한 내용은 '입학안내' -> '정보미디어전략 석사과정' 참조)
  • 가. 입학지원서 - 연세포털 대학원입학지원 원서접수 (http://yadmis.yonsei.ac.kr)
  • 나. 학업계획서 - 1부
  • 다. 대학졸업증명서 - 1부
  • 라. 성적증명서 - 1부
  • 마. 재직증명서 - 1부
  • 바. 4대보험가입확인서 - 1부
  • 사. 원천징수영수증 - 1부
  • 아. 기관학업동의확인서 - 1부
  • 자. 건강보험사업장 적용통보서 - 1부
  • 차. 사업자등록증 - 1부

정보미디어전략 프로그램이란?

  • 금요일 오후와 토요일을 이용한 1년 반의 강의와 한 학기의 개인지도 논문으로 프로그램 구성
  • IT, 통신, 미디어, 디지털 콘텐츠에 특화된 미래 최고 경영자를 위한 프로그램
  • 디지털 융합 환경에서 미디어, IT 및 통신기업의 전략을 수립 할 수 있는 미래의 최고 경영자 양성
  • 외국대학과의 교류 및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조화함으로써 글로벌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 전문가 육성

정보미디어전략 프로그램의 필요성

  • 디지털 미디어와 정보통신의 융합환경에서 미디어, IT 및 정보통신 기업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 최고경영자를 지속적으로 양성
  • 업계 최고기업의 요구사항을 교육과정에 직접 반영하는 주문형 정규 석사과정
  •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정보 미디어 통신 분야 국제경쟁력 확보

IT 통신 미디어 분야 기업환경의 급격한 변화

  1. 인터넷, 웹2.0을 통한 새로운 경영환경 도래
  2. IT혁명에 의한 IT서비스, 통신, 미디어의 융합환경 도래
  3.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분야의 중요성 확대
아래화살표

새로운 유형의 교육 필요성

  1. 디지털 융합환경에서 융합서비스의 경제적, 기술적,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2. 새로운 디지털 융합기술을 경제, 경영적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는 능력
  3. 글로벌 스탠더드의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정보통신, 미디어 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 IT를 중심으로 통신, 방송, 미디어, 제조, 서비스, 커머스, 의료 등 전통 산업의 혁신을 통해 탄생하는 제 3세대 IT비지니스를 대비할 수 있는 미래 최고 경영자 양성
  • 외국대학과의 교류 및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조화함으로써 글로벌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 IT 비지니스 전략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운영

졸업학점 39학점 (해외연수, 졸업논문 포함) ※ B 이상 인정
기타학교생활 결석시 결석계 제출 요함
학교에서 식사 제공

주요 교과 내용

  • 교육 내용은 정보통신, IT, 및 미디어에 특화된 정규 석사과정임을 감안하여 정보통신, IT 및 미디어 산업 분야의 정책, 기업 경영, 기술경영, 현장적용, 영어교육, 그리고 세미나로 구성합니다.

구분 과목 주요 내용
정보통신 미디어 산업 및 정책 디지털 방송 시스템
  • 새롭게 펼쳐지는 클라우드 및 사물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환경에서 미디어 시스템 및 전략 이해
산업조직과 IT정책 세미나
  • 유비쿼터스 시대의 경영정보 통신 시스템의 개괄적 이해
Media Industiry and Policy
  • 디지털 융합 환경에서 미디어 기업 경영 전략 및 정부정책의 방향 논의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 하의 통신정책과 규제
  • 융합 환경 시장이 성숙화 됨에 따라 방송·통신 산업에서 논의되고 있는 정책 이슈 및 규제 이론, 관련 사례들을 학습
통신서비스 이해와 이슈분석
  • 통신서비스의 특성과 통신서비스 산업의 특징 이해
통신법
  • 정보사회의 근간이 되는 통신기술과 통신서비스 및 통신산업을 규제하는 각종 통신법규 연구
연구방법론 IT 연구방법론
  • IT 미디어 분야에 대한 지식과 통찰력을 배양
  • 연구계획, 진행,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데이터 분석방법, 분석적 사고 방식의 이해
비즈니스 분석과 의사결정 방법론
  • 경영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도록 지원해주는 방법론으로서 Business Dynamics를 학습
테크놀로지 경영 IT 비즈니스 전략
  • ICT 시대의 경영정보 통신 시스템의 개괄적 이해
IT와 신경영
  • IT-enabled의 개념과 인터넷 비즈니스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
기술경영
  • 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경영혁신기법들을 주제별 접근을 통해 실무적 관점에서 연구
IT 시장/경영 빅데이터 응용
  • 초고용량의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하여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창출 기술 이해 및 실습
사물 인터넷과 O2O
  • 도래하는 초연결산업 사회, 오프라인 중심의 새로운 IT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해하고, 미래 산업전략을 실습
무인항공기
  • 방송영상, 물류, 엔터테인먼트, 재난관리 등 신산업의 핵심 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무인항공기의 기술과 서비스의 이해
인공지능과 초개인화
  • 알파고 이후, 각인되기 시작한 머신러닝등의 인공지능의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과 초개인화 서비스를 이해
디지털 네트워크와 정보보호
  • 산업 패러다임의 전환과 더불어 나타나는 개인정보보호와 보안이라는 양날의 검을 이해하는 신성장 비전의 창출
스마트 서비스 이노베이션
  •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전환과 더불어 중시되는 제품 서비스화 중심의 혁신 전략과 사례 연구를 통한 실천전략 이해
고객 기반 혁신 UX / UI 전략
  • 모바일, IPTV, 스마트카, 그리고 사물인터넷 등을 위한 디지털 상호작용 기획, 방법, 그리고 사용자의 경험 평가의 이해
사용자 중심의 혁신
  • IT산업의 동력인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비즈니스모델 이노베이션의 이론과 사례를 이해하고 실습
디지털 마케팅
  •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지식과 전략 이해
현장적용 해외현장경험 프로젝트
  • 해외 현장 경험을 통한 특정 주제설정 및 그룹 프로젝트 수행
교양 영어회화
  • Global CEO-ship 에티켓
  • Conversational English

참고사항

  • 주임교수: 오창훈 02-2123-4524, changhoonoh@yonsei.ac.kr
  • 담당직원: 김지숙 02-2123-4188, jisuk@yonsei.ac.kr, FAX : 02-2123-8654
  • 학위명: 정보시스템학 석사(정보미디어전략) (M.S. in Information Media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