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ㆍ박사과정

디지털 경영

Digital Business and Management

디지털 경영
디지털경영 (Digital Business and Management) 트랙에서는 경영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한 경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 측면에서는 디지털 경영전략 수립에서 비즈니스 모델 분석/개발 및 디지털 마케팅 등의 세부분야를 학습한다. 정보기술 측면에서는 신정보기술에 (IoT, 빅데이터 분석, O2O, FinTech, 소셜미디어 등) 대한 내용과 스마트 경영을 위한 신정보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디지털경영 트랙은 특정 학부 전공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배경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비즈니스경영을 위한 융복합적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트랙에서 교육과 연구를 마친 인력들은 경영과 정보기술의 convergence를 바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전문가 (비즈니스 전략 및 디지털 마케팅 등), 디지털 서비스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IoT 서비스 등), 경영/정보기술 컨설턴트 전문가로 양성된다.

IT서비스 기획

IT Service Strategic Planning

IT서비스 기획
IT서비스 기획 트랙 에서는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유비쿼터스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기획/관리 및 개발분야에 초점을 두어 기업 또는 기업간의 활용하는 정보시스템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효과적인 시스템 개발을 위해 ‘정보시스템 분석/설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관리’, ‘데이터베이스 설계/관리’, ‘SOA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등 최신 이론과 실습 중심의 교육 과정을 제공하며, 또한 정보시스템을 통합적이며 효율적으로 기획 관리할 수 있는 IT 서비스관리 (ITSM), Enterprise Architecture, IT 거버넌스, IT 평가방법론, 프로젝트 관리, IT 감리감사, IT 아웃소싱 전략 등 폭넓은 연구와 실습 중심의 전문교육을 주로 한다.

특히 산업계와 연계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론과 함께 직접 시스템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어, IT와 비즈니스 지식을 균형있게 갖춘 u-비즈니스컨설턴트, u-IT 컨설턴트, u-전략기획 전문가, u-시스템 감리/감사 전문가, u-시스템 개발 및 관리자 양성을 근간으로 한 국내 최고의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ICTㆍ콘텐츠

ICT·Contents

ICTㆍ콘텐츠
ICTㆍ콘텐츠 트랙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기업은 물론 관련 연구소와 컨설팅 기업, 규제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본 트랙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및 ICT 관련 시장의 분석 및 관련 기업의 전략과 바람직한 정책을 연구하고,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신문방송학 등 다학제적 관점에서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관련 시장의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ICT·콘텐츠 트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분야에서 최고의 경영 전문가 및 정책 전문가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본 트랙의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통신사 (SKT, KT, LGU+), 지상파방송 (KBS, SBS, MBC 등), 케이블TV (CJ 헬로비전, 티브로드, JTBC 등), IPTV (KT, SK브로드밴드 등), 기타 미디어 기업 (CJ E&M, 스카이라이프, TV 조선, 다음 커뮤니케이션, 마이크로소프트 등), 연구소 및 정부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등급위원회 등), 영화사, 광고회사, 컨설팅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보보호

Information Security & Privacy

정보보호
정보보호 트랙에서는 정보보호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책 및 전략,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차세대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통 및 기초 전공과목을 통해 정보기술과 정보보호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 프라이버시 보호정책 , 정보 관리, 디지털 법 제도, 경제성 분석, 다양한 문화와 가치 등에 관련된 전공심화 및 선택과목을 수강하며 정책 전문가의 자질의 확보한다. 정보보호 현황과 국제협력 등에 관한 사례연구와 그룹과제 수행을 통하여 사회성, 창의성, 조직력,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정보보호트랙은 정보보호 일반 기술과 더불어 정보보호 정책 및 관리제도를 이해하며,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정보 보호 정책 및 전략 전문가를 양성에 이바지한다. 또한 관련 연구와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적 인재상을 표방한다.

현재 정부, 공공기관, 제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보호 정책 및 전략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는 IT 및 회계 컨설팅 업체, 국가정보보호전문기관에서 관련된 제도, 정책 수립 및 컨설팅 활동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관련 연구소, 일반 기업의 기획실등에서 근무하며 정보보호 제도화에 공헌한다.

UX

User eXperience

UX
UX 트랙에서는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UX 디자인, 경영 및 마케팅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디지털 콘텐츠 분야는 미디어, 콘텐츠, IT 기술, 디자인, 마케팅,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을 요구하며, 웹서비스, 모바일, 게임, IPTV 분야에서 통합적 시각과 국제적 시야를 갖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기획자와 마케팅 전문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UX 트랙의 교과과정은 IT 서비스 기획의 기본 교과를 바탕으로 User Experience (UX) Design과 콘텐츠 경영을 특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IT 미디어 정책, 보안, 비즈니스 등 인접 트랙 교과목과 연계하여 폭넓은 전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UX 트랙 전공자들은 포털, 게임, 모바일, 온라인교육, IPTV 등의 디지털 콘텐츠 업계나 기존 방송, 통신, 언론, 출판업계에서 콘텐츠 기획, UX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Business Analytics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Business Analytics) 트랙에서는 기반 역량, 기술 역량, 분석 역량, 사업 역량을 지닌 비즈니스 분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 정보기술 + 디지털경영’의 세 영역에 걸쳐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 과목으로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Business Analytics 통계분석, 디지털경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이 운영된다.

본 트랙에서 교육과 연구를 마친 인력들은 경영과 빅데이터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과학자, 비즈니스 분석 전문가, 컨설턴트 등으로 양성된다.

맞춤형 융합

Individual Track

맞춤형 융합
맞춤형 융합 트랙에서는 ICT의 발전과 함께 도래하는 미래 지식정보사회를 대비하여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면서 지식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혁신이 일상화되는 격동의 시기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의 원천에서 정보를 이해, 평가, 습득하고 융합·활용하는 역량이 있어야 하는 데 이를 배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창조적 사고 방식의 체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ICT의 활용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분야들을 자유롭게 탐구하여 지적인 민첩성과 기민한 응용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최대한 자유화하였다. 개인별 맞춤형 트랙이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실제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개인별로 디자인할 수 있다. 각 개인이 전공할 트랙의 이름도 입학하여 일정 시기가 지난 후 지도교수와 같이 정한다(예시: Digital Services, Digital Entrepreneurship, Digital Innovation, Big Data Management, Knowledge Management, Use Management 등). 따라서 커리큘럼 디자인을 지도교수와 같이 탐색을 하는 사전 컨설팅이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목표로 하는 직업 군에서 필요한 과목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할 수 있으며 타 대학원의 과목들과의 조합도 최대한으로 허용된다. 맞춤형 융합트랙에서 교육받고 배출된 인력들은 개별 커리큘럼이 산업계의 필요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서 미래형 인재로 활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