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ㆍ박사과정

AI 디지털 경영

AI Digital Business and Management

디지털 경영
AI 디지털 경영 (AI Digital Business and Management) 트랙에서는 경영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통한 경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경영 측면에서는 디지털 경영전략 수립에서 비즈니스 모델 분석/개발 및 디지털 마케팅 등의 세부분야를 학습한다. 정보기술 측면에서는 신정보기술에 (IoT, 빅데이터 분석, O2O, FinTech, 소셜미디어 등) 대한 내용과 스마트 경영을 위한 신정보기술의 활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AI 디지털 경영 트랙은 특정 학부 전공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배경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비즈니스경영을 위한 융복합적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트랙에서 교육과 연구를 마친 인력들은 경영과 정보기술의 convergence를 바탕으로, 디지털 비즈니스 전문가 (비즈니스 전략 및 디지털 마케팅 등), 디지털 서비스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IoT 서비스 등), 경영/정보기술 컨설턴트 전문가로 양성된다.

AI-IoT 서비스

AI-IoT Service

IT서비스 기획
국내 최초로 개설된 ‘AI-IoT 서비스’ 트랙 석/박사 과정에서는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내는 주요기술인 ICBM(IoT, Cloud, Bigdata, Mobility)과 인공지능(AI)이 실제 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또한 활용될 수 있는지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학습한다. 특히 IoT 서비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물기기 및 데이터를 연계해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IoT 서비스모델의 기획에서부터 개발응용까지 창의적으로 리딩할 수 있는 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AI-IoT 서비스’ 트랙의 과목들은 사전 기술지식이 없는 비이공계 학생들도 쉽게 따라 올 수 있는 투트랙 맞춤형 융합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있다. 본 트랙의 커리큘럼은 다음 세 가지에 중점을 두고 개발 운영된다. 첫째, 다양한 배경을 가진 참여자들이 프로젝트형으로 모여서 문제를 해결(Collective Problem Solving), 둘째, 실제 IoT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체험형 실습(Hands on Experience), 셋째, 혁신적인 IoT 서비스기술을 활용한 창의 기업가 정신(Creative Entrepreneurship)이다.

‘AI-IoT 서비스’ 트랙에서 교육과 연구를 마친 인력들은 향후 국내/외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공학적 기술 역량과 비즈니스디지인 역량을 균형 있게 조화시켜 팀들을 이끌어 나가고, 초연결/초지능화 사회의 커리어 창출을 주도할 4차 산업혁명시대의 창의적 융합인재로 활동하게 될 것이다.

콘텐츠ㆍ플랫폼 비즈니스

ContentsㆍPlatform Business

ICTㆍ콘텐츠
콘텐츠ㆍ플랫폼 비즈니스 트랙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기업은 물론 관련 연구소와 컨설팅 기업, 규제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수요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본 트랙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및 ICT 관련 시장의 분석 및 관련 기업의 전략과 바람직한 정책을 연구하고, 경제학, 경영학, 심리학, 신문방송학 등 다학제적 관점에서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관련 시장의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콘텐츠ㆍ플랫폼 비즈니스 트랙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미디어, 콘텐츠, 엔터테인먼트, ICT 분야에서 최고의 경영 전문가 및 정책 전문가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본 트랙의 재학생 및 졸업생들은 통신사 (SKT, KT, LGU+), 지상파방송 (KBS, SBS, MBC 등), 케이블TV (CJ 헬로비전, 티브로드, JTBC 등), IPTV (KT, SK브로드밴드 등), 기타 미디어 기업 (CJ E&M, 스카이라이프, TV 조선, 다음 커뮤니케이션, 마이크로소프트 등), 연구소 및 정부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물등급위원회 등), 영화사, 광고회사, 컨설팅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정보보호

Information Security & Privacy

정보보호
정보보호 트랙에서는 정보보호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책 및 전략, 국제 협력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차세대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한다. 공통 및 기초 전공과목을 통해 정보기술과 정보보호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나아가 정보보호 및 보안 기술, 프라이버시 보호정책 , 정보 관리, 디지털 법 제도, 경제성 분석, 다양한 문화와 가치 등에 관련된 전공심화 및 선택과목을 수강하며 정책 전문가의 자질의 확보한다. 정보보호 현황과 국제협력 등에 관한 사례연구와 그룹과제 수행을 통하여 사회성, 창의성, 조직력, 국제적 감각을 갖춘 전문인력을 배출한다. 정보보호트랙은 정보보호 일반 기술과 더불어 정보보호 정책 및 관리제도를 이해하며, 국제적인 감각을 가진 정보 보호 정책 및 전략 전문가를 양성에 이바지한다. 또한 관련 연구와 사회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적극적 인재상을 표방한다.

현재 정부, 공공기관, 제조업, 금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보보호 정책 및 전략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특히, 실무경험을 갖춘 전문가는 IT 및 회계 컨설팅 업체, 국가정보보호전문기관에서 관련된 제도, 정책 수립 및 컨설팅 활동에 참여한다. 이외에도 관련 연구소, 일반 기업의 기획실등에서 근무하며 정보보호 제도화에 공헌한다.

UX

User eXperience

UX
UX 트랙에서는 인공지능, 모빌리티 서비스를 포함하여 모바일, 웹, 로봇 등 다양한 터치포인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기획, 설계, 디자인, 평가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UX 분야는 서비스 기획, 데이터 분석, 프로토타입 디자인, 고객 경험 마케팅, 경영 전략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이 필요하다. UX 트랙의 교과과정은 HCI 이론과 방법론의 기본 교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기획과 인터랙션 디자인 실습 과정을 특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공지능, 모빌리티, 디지털헬스, 핀테크, 스마트홈 서비스 영역에서 사람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UX 전문가를 지향하며, 빅데이터 분석, ICT 콘텐츠, 정보보호, IoT 서비스융합, 디지털 비지니스 등 인접 트랙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UX 트랙 전공자들은 포털, 게임, 모바일, 온라인교육, IPTV 등의 디지털 콘텐츠 업계나 기존 방송, 통신, 언론, 출판업계에서 콘텐츠 기획, UX 디자인,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비즈니스 AI 빅데이터 분석

Business AI and Big Data Analytics

비즈니스 빅데이터 분석
비즈니스 AI 빅데이터 분석 (Business AI and Big Data Analytics) 트랙에서는 기반 역량, 기술 역량, 분석 역량, 사업 역량을 지닌 비즈니스 분석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 + 정보기술 + 디지털 경영’의 세 영역에 걸쳐 교육과 연구를 수행한다. 주요 과목으로 빅데이터 분석 및 응용, Business Analytics 통계분석, 디지털경영,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이 운영된다.

본 트랙에서 교육과 연구를 마친 인력들은 경영과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과학자, 비즈니스 분석 전문가, 컨설턴트 등으로 양성된다.

맞춤형 융합

Individual Track

맞춤형 융합
맞춤형 융합 트랙에서는 ICT의 발전과 함께 도래하는 미래 지식정보사회를 대비하여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면서 지식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역량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혁신이 일상화되는 격동의 시기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의 원천에서 정보를 이해, 평가, 습득하고 융합·활용하는 역량이 있어야 하는 데 이를 배양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는 창조적 사고 방식의 체화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하여 ICT의 활용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분야들을 자유롭게 탐구하여 지적인 민첩성과 기민한 응용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최대한 자유화하였다. 개인별 맞춤형 트랙이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실제의 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개인별로 디자인할 수 있다. 각 개인이 전공할 트랙의 이름도 입학하여 일정 시기가 지난 후 지도교수와 같이 정한다(예시: Digital Services, Digital Entrepreneurship, Digital Innovation, Big Data Management, Knowledge Management, Use Management 등). 따라서 커리큘럼 디자인을 지도교수와 같이 탐색을 하는 사전 컨설팅이 과정에 포함되어 있다.

목표로 하는 직업 군에서 필요한 과목들로 커리큘럼을 구성할 수 있으며 타 대학원의 과목들과의 조합도 최대한으로 허용된다. 맞춤형 융합트랙에서 교육받고 배출된 인력들은 개별 커리큘럼이 산업계의 필요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다양한 산업에서 미래형 인재로 활동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