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4차산업혁명의 선두 대학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은 4차 산업혁명의 국내 최고 선두 교육기관입니다. 4차 산업의 핵심 역량인 빅데이터/인공지능, 정보보안, IoT, UX,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정보정책의 내용을 각 트랙에 담아 실무와 이론으로 잘 준비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아마존, 페이스북, 알라바바, 구글 등에서 보듯이 기존의 비즈니스/제도 영역을 뛰어넘는 새로운 사고와 역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보대학원은 다양한 학부전공을 살리면서 4차 산업의 역량을 더하여 기술과 경영 그리고 인문을 융합하는 인재를 만드는 교육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인문학, 공학, 정치학, 사회과학 등을 전공한 다양한 스펙트럼의 학부전공자 들이 들어와서 서로 교류하고 배우며 새로운 세계를 향한 지식을 쌓아갑니다.

 여러분이 앞으로 다가오는 세상을 자신의 세계로 만들고 싶다면 우리 대학원으로 오십시오. 여러분 앞의 선배들이 입증하듯이, 우리 정보대학원에서 새로운 것에 마음을 열고 자신의 열정과 시간을 투자한다면 결코 후회하지 않을 삶과 새로운 세상이 여러분 앞에 펼쳐질 것입니다. 우리 교수들은 여러분을 도와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 데에 동행하겠습니다.


정보대학원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전문대학원입니다.

지식·정보 사회를 선도 할 고급 정보전문 인력을 배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된 정보대학원은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정보” 전문대학원으로서 그 활동영역을 넓혀가고 있으며, 2010년, 2012년 교내평가에서는 대학/대학원부문 1위(최우수기관)를 수상한 바 있습니다. 또한, 국가에서 지원하는 BK21사업의 1단계(1999~2005), 2단계(2006~2012), 3단계(2013~2019)에 모두 선정되었으며, 2단계 4차년도, 5차년도 연차평가에서는 최우수사업단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인천 국제캠퍼스의 개교와 함께 다른 경쟁대학(서울대, 고려대, KAIST, 포항공대)들을 제치고 지식경제부의 IT 명품인재 사업에 선정된 연세대학교는 IT 글로벌융합분야에서도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추어 정보대학원도 독수리와 같이 비상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 대학원의 교육 목표는 새롭게 막대한 가치를 창출하여 나가고 있는 지식·정보 관련 분야에 있어서 학제 간 이론들과 실무의 지식을 겸비하고, 기술적 역량과 비즈니스적인 역량을 균형있게 활용할 수 있는 국제적 수준의 정보 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 대학원은 그 핵심을 유지하면서도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신축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연성 있는 트랙제도로 운영되고 있는 정보대학원의 교과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임 지도 교수제도

    학제간이라는 특성을 살려
    필요한 교과목들과 실습 프로그램을
    탄력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요구에 맞추어 가는
    1:1 학사지도

  •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 과정을 운영

    실제 상황에서 기술적인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관련된 통합
    솔루션을 협동하여 설계하는
    아키텍트(Architect)로서
    창의적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하게 하는
    프로젝트 위주의 교육 과정을 운영

  • 정보 전문가를 양성

    실천적 행동가로서 필요한
    사회적, 기술적, 정책적,
    전략적 시각을 겸비한 균형 잡힌
    정보 전문가를 양성

우리 정보대학원은 137년 전통의 연세대학교가 자랑하는 종합대학의 훌륭한 교육자원과 국제화된 환경을 활용하여 학제간 교육을 근간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석·박사 학위과정과 연구과정의 실무적 핵심역량을 동시에 추구하는 전문대학원의 특성을 고양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