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 전체 공지사항

    미래사이버전략 Alliance 정책포럼 개최

    2017.03.27 글쓴이 : 관리자 조회수 : 390

    2017 Alliance.hwp

    미래사이버전략 Alliance 정책포럼 개최

     

     미래사이버전략 Alliance 정책포럼 개최

    “제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정보통신 리더들에게 길을 묻다”
    -산?학?연이 함께하는 (제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사이버 전략 Alliance 정책포럼 개최-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 서병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원장 이봉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원장 이상진) 이상 4개 기관은 2017년 3월 6일(월) 연세대학교 알렌관 무악홀에서 산?학?연이 함께하는 ‘미래 사이버 전략 Alliance 정책 포럼’을 처음 개최했다. 

    ‘미래 사이버 전략 Alliance’는 4개 기관이 작년 12월 23일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 사회상과 이에 요구되는 사이버 정책 및 전략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출범하였으며, ‘미래 사이버 전략 Alliance’의 주요 사업으로 정책 포럼을 연중 진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각국의 많은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다양한 이슈가 되고 있다. 
    심지어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분야까지 확대되어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한 방점을 찍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진행 중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여 미래사회를 어떻게 준비하고, 어떤 실천과제를 마련해야 하며 과연 제4차 산업혁명은 얼마큼의 변혁을 유발할지 등 구체적인 사실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준비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제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정보통신 리더들에게 길을 묻다’ 라는 주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 리더들이 전망하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실상과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의 동향과 정부정책 방안 등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산?학?연 전문가들은 미래 사이버정책 추진방향을 토론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세부적으로는 ▲ 제4차 산업혁명의 허와 실 ▲ 제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과 ICT의 정부정책 발전방안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 ▲ 제4차 산업혁명과 Open Data를 주제로 4개 주제발표가 진행되었고, 이어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토론이 진행되었다. 

    첫 번째 주제는 제4차 산업혁명의 허와 실이라는 제목으로 이봉규 연세대 정보대학원장이 제4차 산업혁명의 실상을 소개했다. 두 번째는 박성현 과학기술한림원 전 원장이 제4차 산업혁명의 도래에 따른 과학기술과 ICT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아울러 박태현 과학창의재단 이사장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을 소개했으며, 한선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이 제4차 산업혁명에서 더욱 부각되고 있는 Open Data의 역할과 활용 등 중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아울러 이번 1차 정책 포럼을 계기로 4개 기관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각 기관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속 협력하여 한국의 ICT 다보스 포럼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